안녕하세요, 돌고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톡 오픈채팅방 부방장을 지정하고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은 의미 그대로 누구나 들어올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팸 메시지를 보내거나 도배를 하시는 분들이 종종 들어오게 됩니다.

 

물론 이런 사람들이 들어오면 방장이 강퇴(내보내기)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방장이 오픈카톡방을 24시간 내내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방을 보고 있지 않을 때 관리해줄 사람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카카오톡-오픈채팅방-부방장-프로필

 

그래서 카카오에서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7.01 버전부터 부방장 기능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부방장이란 부운영자라고도 하며, 방장 대신 오픈챗방을 관리해 주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부방장은 참여자를 강퇴하거나 강퇴를 해제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방을 어지럽히는 사람들이 들어오면 퇴장시키는 역할을 주로 맡고 있습니다.

 

그러니 오픈카톡방 규모가 커서 일일이 관리하기 어려운 분들은 부방장 기능을 꼭 설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톡 오픈채팅방 부방장 지정하기

 

오픈채팅방 부방장은 참여자를 강퇴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믿을만한 사람으로 지정해 주셔야 합니다. 본인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아무 잘못 없는 참여자들을 퇴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방에 참여한 지 오래되거나 활발하게 활동을 해주시는 분들을 위주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우선 내가 운영하고 있는 오픈채팅방에 들어와 주신 후 우측 상단의 줄 3개 버튼을 눌러 줍니다.

오픈채팅방-줄-3개-아이콘

 

2. 그리고 [대화상대] 카테고리에서 내가 부방장으로 설정할 사람의 프로필을 선택해 줍니다.

대화상대-카테고리에서-프로필-선택

 

3. 그러면 아래처럼 상대의 프로필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여기서 오른쪽 위의 왕관 모양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프로필-왕관-아이콘-위치

 

4. 왕관 아이콘을 터치하면 부방장 지정 팝업 창이 뜨게 됩니다. [확인] 문구를 눌러 주세요.

부방장-지정-팝업-창

 

5. 이제 부방장 설정이 완료되었으며, 내가 지정한 사람의 프로필 우측 하단을 보시면 분홍색 왕관이 생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부방장은 최대 5명까지 임명이 가능하니, 현재 방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 수에 맞게 지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픈챗방-부방장-지정-표시
오픈채팅방-부방장-표시

 

 

오픈채팅방 부방장/방장 구분하는 방법

 

오픈채팅방을 운영하는 방장과 부방장이 각 각 1명씩인 경우 종종 헷갈릴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방장의 경우 프로필에 파란색 왕관이 표시되며, 부방장의 경우 분홍색 왕관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자세히 살펴보시면 색깔뿐만 아니라 왕관 모양도 조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채팅방-부방장-및-방장-표시-구분
방장-부방장-왕관-모양-차이점

 

 

오픈채팅 부방장 해제하기

 

간혹 실수로 부방장을 잘못 지정하거나 다른 사람으로 교체하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설정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해제해 주시면 됩니다.

 

1. 먼저 줄 3개 아이콘 > 부방장 프로필 순서로 들어와 주신 후 우측 상단의 노란색 왕관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부방장-프로필-왕관-아이콘

 

2. 그러면 부방장 해제 팝업 창이 나오게 되는데 [확인] 문구를 눌러 줍니다.

부장장-해제-팝업-창

 

3. 이제 부방장이었던 사람의 프로필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분홍색 왕관이 없어지고, 일반 참여자로 바뀌게 됩니다.

오픈챗방-부방장-해제-상태

 

 

※내가 운영 중인 방에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싶거나 인원 수를 제한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참여코드 만들기 (비밀번호 설정 방법)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최대 인원 변경 방법 (인원수 제한 없애기)

 

 

마치며

 

지금까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부방장을 설정하고 해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혼자서 방을 관리하기 어려우셨던 분들은 이런 식으로 부방장을 임명하시면 더 편하게 오픈챗방을 운영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