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고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톡 생일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톡에는 생일 알림이 기능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내 생일이 되거나 가까워질 때 친구 목록에 있는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카카오톡-생일-변경-기능

 

그런데 종종 예전에 입력한 생일이 잘못되었거나 음력 또는 양력 설정이 바뀌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런 경우 카카오톡 설정에서 생일을 다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바꾸는 방법 역시 간단한 편이라서 카톡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 카카오톡 생일 변경하기
  • 카톡 생일변경 후 반영되는 시간
    • 생일인 친구 목록
    • 카카오톡 캘린더(달력)
  • 마치며

 

 

카카오톡 생일 변경하기

 

카카오톡 생일을 바꾸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전에 설정했던 생일이 있어야 합니다.

 

1. 우선 [카카오톡] 앱을 실행해 줍니다.

2. 그러면 아래처럼 채팅 탭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좌측 하단의 [사람 모양]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친구-목록-들어가는-방법

 

3. 사람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처럼 친구 목록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중에서 맨 위에 있는 [내 프로필]을 터치해 주세요.

친구-목록-내-프로필

 

4. 다음으로 내 프로필의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 줍니다.

프로필-톱니바퀴-버튼

 

5. 그리고 계정 카테고리의 [계정 관리] 목록으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계정-관리-목록

 

6. 개인정보를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아이디는 자동으로 입력되어 있을 테니 [비밀번호]만 입력하신 후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계정-로그인-화면
카카오-계정-로그인

 

7.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하시면 이렇게 내정보 관리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생일] 메뉴를 눌러 주세요.

내정보-관리-화면-생일-메뉴

 

8. 마지막으로 원하는 [연도][날짜]로 생일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카톡 생일은 무조건 양력 기준으로 표시되니 아래 사진처럼 [음력] 항목의 체크 부분을 해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만약 음력 기준으로 하고 싶은 분들은 체크해 주시면 될 거 같네요. 이제 위쪽의 설정이 모두 완료된 분들은 아래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카오톡-생일-설정-방법

 

9. 이제 내정보 관리 화면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내 카톡 생일이 잘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톡-생일-변경-확인-방법

 

 

 

카톡 생일변경 후 반영되는 시간

 

카카오톡 생일을 변경한다고 해도 완전히 반영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친구들이 볼 때 내 생일이 아직 바뀌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생일인 친구 목록

 

카톡 친구 탭에는 생일인 친구 목록이 있습니다. 이 목록을 통해서 현재 생일이거나 곧 생일인 사람들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생일 날짜를 바꾼 상태에서, 제 지인의 카카오톡으로 들어가 [생일인 친구] 목록에 표시되는지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결과는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바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30분 후에도 확인을 해봤는데도 역시 표시되지 않더라고요. 이 부분은 카톡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거 같은데 대략적으로 2시간~3시간 정도 걸리는 거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3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카카오톡-생일인-친구-목록
생일인-친구-목록

 

 

카카오톡 캘린더(달력)

 

생일인 친구 목록과는 다르게 [카카오톡 캘린더]에서는 변경된 생일이 거의 바로 반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1. 카카오톡 앱 우측 하단의 [점 3개]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2. 그러면 아래처럼 더보기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캘린더] 목록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캘린더-들어가기

 

3. 그리고 달력에서 [생일로 변경했던 날짜]를 선택해 줍니다.

생일-날짜-선택
카카오톡-캘린더

 

4.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생일이 바뀐 것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캘린더로 친구 생일을 보는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에 많이 활용되지는 않을 거 같네요.

카톡-생일-변경-여부-확인

 

 

마치며

 

지금까지 카카오톡 생일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생일인 친구 목록에 내 생일 날짜를 띄우고 싶은 분들은 넉넉하게 하루 전에는 설정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