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고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톡(카톡) 오픈채팅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에는 익명으로 대화가 가능한 오픈채팅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내 프로필 사진이나 이름을 숨기는 것이 가능해서 아주 많은 분들이 활동하고 있는 공간입니다.

 

카카오톡-오픈채팅방-화면

 

보통 정보 공유나 잡담 등을 목적으로 오픈채팅방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인데요.

 

그런데 종종 이런 오픈챗방을 만드는 데 특별한 자격이 있어야 하거나 방법 자체가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오픈채팅방은 카카오톡 사용자라면 누구나 만드는 것이 가능하며, 만드는 방법 또한 아주 간단합니다.

 

그래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 조금 어려우실 수도 있으니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아래에서 오픈채팅방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만들기

 

1. 먼저 카카오톡 앱에 들어와 주신 후 좌측 하단의 [말풍선] 버튼을 터치해 줍니다.

2. 그리고 우측 상단의 [말풍선+]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새로운-채팅-화면-들어가는-방법

 

3. 말풍선+ 아이콘을 누르면 새로운 채팅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오픈채팅] 목록을 선택해 줍니다.

오픈채팅-목록

 

4.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만들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오픈채팅방-만들기-버튼

 

5. [1:1 채팅방] 또는 [그룹 채팅방] 중 만들고 싶은 방을 터치해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룹 채팅방을 기준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픈채팅방-종류-선택

 

6. 만드는 오픈채팅방의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30자 이내로 입력해 주셔야 하며, 가능하면 간결하게 10자 이내로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을 입력한 분들은 [다음]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오픈채팅방-이름-입력

 

7. #(해시태그)를 이용해 채팅방과 관련된 단어를 등록하면 방을 홍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방의 대화 주제나 연령 대를 입력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해시태그는 필수는 아니니 사람들을 많이 모으실 분들만 80자 이내로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다음] 문구를 눌러 줍니다.

오픈채팅방-해시태그-입력

 

8.1 방을 생성하기 전 내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익명으로 활동하실 분들은 [연필] 아이콘을 눌러 카카오프렌즈나 다른 프로필로 바꿔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8.2 [톡 프로필로만 참여] 메뉴에서 상대방이 실제 카톡 프로필로만 참여할지 여부를 선택해 줍니다. 나중에 설정을 변경할 수 없으니 익명으로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그대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8.3 다른 사람이 내 채팅방을 검색할 수 있도록 선택해 줍니다.

8.4 위의 선택 사항들을 모두 설정한 분들은 [다음]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오픈채팅방-개설-전-몇-가지-설정-사항

 

9. 커버 이미지(배경)를 바꾸고 싶은 분들은 하단의 [커버 이미지 변경] 버튼을 눌러 바꿔 줍니다. 선택 사항이니 그대로 두셔도 상관 없습니다. 이제 커버 설정이 다 된 분들은 오른쪽 위의 [완료]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오픈채팅방-커버-이미지-변경

 

10.0 완료 문구를 터치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오픈채팅방이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톡-오픈채팅방-생성
생성된-오픈채팅방

 

※ 오픈채팅방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방에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 참여코드 만들기 (비밀번호 설정 방법)

 

 

※ 오픈채팅방의 기본 인원은 100명으로 설정됩니다. 만익 인원을 더 늘리거나 줄이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최대 인원 변경 방법 (인원수 제한 없애기)

 

 

오픈채팅방 만들기 전 주의사항

 

오픈채팅방은 개인적인 공간은 맞지만 지켜야 할 규칙들이 있습니다. 만약 운영 목적 자체가 합법적이지 않고, 갈등을 조장하거나 거래를 하는 등 카카오 정책에 위배되는 경우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오픈챗방을 만드실 때에는 항상 어떤 사람들이 들어오는지를 먼저 생각하시고, 어떤 식으로 깨끗하게 운영할지 꼭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공지 사항에 몇 가지 규칙들을 작성해 놓았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카톡 오픈채팅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방 개설 후 시간이 조금 지나면 사람들이 들어오게 될 겁니다. 혹시 읽어보시다가 모르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아래 댓글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