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윈도우10 작업표시줄 아이콘 추가 및 삭제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은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아이콘을 배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윈도우10-작업표시줄-아이콘-추가-썸네일

 

이런 작업표시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배치 수정을 하실 필요가 있는데요. 내가 자주 사용하는 아이콘들을 추가해 두고, 사용하지 않는 아이콘들은 삭제하는 방식으로 수정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같은 방식으로 맞춤 설정을 해둔 상태인데요. 방법 자체는 아주 간단해서 초보자 분들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윈도우10 작업표시줄 아이콘 추가하기

 

작업표시줄 아이콘을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작업표시줄에 고정하기
  2. 작업표시줄에 프로그램 아이콘 표시하기
  3. 기본 시스템 아이콘 켜기

 

3가지 방법 모두 작업표시줄에서 아이콘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전부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업표시줄에 고정하기

 

첫 번째로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은 2가지로 구분되는데 결과적으로는 동일하니 어떤 방법을 사용해 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시작 버튼 이용

 

시작 버튼을 이용하면 바탕 화면에 보이지 않는 프로그램들도 모두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1. 먼저 PC 화면을 켜주신 후 화면 왼쪽 아래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시작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고정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해 줍니다. 저는 예를 들기 위해 메시지로 진행하겠습니다.

시작-창에서-고정할-프로그램-선택

 

2. 그리고 찾은 프로그램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 줍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옆에 메뉴 창이 나오는데 [자세히] 목록을 누르신 후 [작업표시줄에 고정] 목록을 다시 눌러 주시면 됩니다.

작업표시줄-아이콘-고정-방법

 

3. 이제 윈도우 작업표시줄을 확인해 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프로그램 아이콘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아이콘-추가-확인
작업표시줄-아이콘-추가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추가하기

 

다음으로 윈도우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에서 바로 작업표시줄에 고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 중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신 후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메뉴 창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작업표시줄에 고정]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바탕화면-아이콘-작업표시줄에-고정하는-방법

 

2. 이제 하단의 작업표시줄을 보시면 아이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아이콘-생성-확인

 

 

작업표시줄에 프로그램 아이콘 표시하기

 

두 번째로 아이콘을 표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건데요. 위에서 설명드린 작업표시줄 고정과는 내용이 다르니 잘 구분해서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우선 바탕화면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해줍니다. 그리고 나오는 목록 창에서 [작업표시줄 설정] 메뉴를 선택해 줍니다.

작업표시줄-설정-들어가는-방법

 

2. 작업표시줄 설정 목록에 들어가시면 아래처럼 설정 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알림 영역의 [작업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 문구를 클릭해 줍니다.

작업표시줄에-표시할-아이콘-선택-문구-누르기

 

3. 그러면 작업표시줄에 표시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나오게 되는데 이 중에서 표시하고 싶은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선택이 완료된 분들은 우측의 활성화 버튼을 클릭해서 켬 상태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설명을 위해 카카오톡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표시할-아이콘-활성화-버튼-켜기

 

4. 활성화 버튼이 켜지게 되면 작업표시줄 우측에서 아이콘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아이콘-표시-확인

 

 

기본 시스템 아이콘 켜기

 

마지막으로 기본 시스템 아이콘을 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으니 웬만하면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일단 위의 두 번째 방법을 참고하셔서 작업표시줄 설정 창에 들어와 줍니다. 그리고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 문구를 클릭해 줍니다.

시스템-아이콘-켜기-또는-끄기-문구-누르기

 

2. 그리고 작업표시줄에 표시하고 싶은 시스템 아이콘을 골라 주신 후 활성화 버튼을 켜주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로 터치 키보드 아이콘을 표시해 보겠습니다.

시스템-아이콘-활성화-버튼-켜기

 

3. 그러면 시스템 아이콘 역시 작업표시줄 오른쪽에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서-시스템-아이콘-표시-확인

 

 

윈도우10 작업표시줄 아이콘 삭제하기

 

이제 작업표시줄 아이콘을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효율을 위해 없애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작업표시줄에서 바로 제거하기

 

작업표시줄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 주신 후 [작업표시줄에서 제거] 목록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작업표시줄-아이콘-제거-방법

 

프로그램 아이콘 없애기

 

작업표시줄 마우스 우클릭 > 작업표시줄 설정 > 작업표시줄에 표시할 아이콘 선택 순서로 들어가 주신 후 없애고 싶은 프로그램의 활성화 버튼을 꺼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아이콘-없애는-방법

 

시스템 아이콘 끄기

 

작업표시줄 설정 창에서 시스템 아이콘 켜기 또는 끄기 문구를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 아이콘의 활성화 버튼을 꺼주시면 모든 과정이 완료됩니다.

시스템-아이콘-끄는-방법

 

 

마무리 및 요약

 

지금까지 작업표시줄 아이콘 추가 및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아이콘 고정이나 표시를 해두시면 프로그램을 종료하더라도 작업표시줄에 남아있어 나중에 쉽게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의 아이콘을 어떻게 배치하는지에 따라서 작업 효율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최소한 추가 작업만큼은 꼭 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