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관련 정보를 공유해 드리는 돌고래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핸드폰 화면 자동 회전 기능의 설정 및 해제 방법과 한 방향으로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화면을 가로 또는 세로로 봐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 같은 동영상을 자주 시청하시는 분들은 가로 모드로 보는 것이 더 편하실 건데요. 하지만 이렇게 스마트폰 화면 모드를 바꾸기 위해서는 자동 회전 기능이 활성화되어있거나 수동 회전 버튼을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갤럭시-핸드폰-화면-자동-회전-기능-적용-상태

 

다행히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빠른 설정 창에서 아주 간단하게 회전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그래도 핸드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이 기능을 이용해 화면을 고정하는 방법도 알려드릴 테니 사용 용도에 맞게 잘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핸드폰 화면 자동 회전 설정하기

 

 

1. 상단 바 내리기

 

우선 스마트폰 화면의 가장 위쪽에 위치한 상단 바를 아래로 2번 내려 줍니다.

스마트폰-상단-바

 

2. 세로 목록 터치

 

그러면 아래처럼 빠른 설정 창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세로] 목록을 찾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빠른-설정-창의-세로-목록

 

3. 자동 회전 기능 활성화 확인

 

세로 목록을 누르면 이름이 [자동 회전]으로 바뀌면서 해당 기능이 활성화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갤럭시-자동-회전-기능-활성화-상태

 

4. 화면 자동 회전 기능 동작 확인

 

이제 핸드폰에 설치된 어플에 하나 들어가 보신 후 스마트폰을 가로나 세로 방향으로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기울어진 방향으로 화면이 자동으로 회전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갤럭시-가로-모드로-회전한-화면

 

 

모든 화면에서 자동 회전 기능 적용하는 방법

 

갤럭시 자동 화면 회전 기능은 아래의 화면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홈 화면
  • 잠금화면
  • 전화 화면

 

 

 

위의 3가지 화면은 기본적으로 세로 모드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 회전을 할 수 없는데요. 하지만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세부 설정을 바꿔주신다면 이 3가지 화면들 모두 회전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1. 빠른 설정 창 들어오기

2. 자동 회전 문구 누르기

 

우선 상단 바를 내려서 빠른 설정 창에 들어와 주신 후 [자동 회전] 목록의 작은 글씨 부분을 터치해 줍니다.

자동-회전-목록-글씨-위치

 

3. 화면 항목 모두 활성화

4. 완료 문구 누르기

 

그리고 [홈 화면], [잠금화면], [음성통화 화면]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터치해 아래와 같이 켜주시면 됩니다. 활성화가 완료된 분들은 맨 밑의 [완료] 문구를 눌러 주세요.

3가지-화면-항목-활성화하는-방법

 

5. 홈 화면 회전 여부 확인

 

그리고 홈, 잠금, 통화 화면에 모두 들어가 보시면 모두 자동으로 회전하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예시로 홈 화면에 들어가 봤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화면이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홈-화면-회전-상태
가로-방향으로-회전된-홈-화면

 

 

갤럭시 화면 회전 고정 방법

 

다음으로 갤럭시 화면을 한 방향으로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을 적용하면 화면이 자동으로 회전하지 않으며, 오직 회전 버튼을 수동으로 누르는 경우에만 화면이 돌아가게 됩니다.

 

1. 자동 회전 목록 터치

 

다시 빠른 설정 창에 들어오신 후 [자동 회전] 목록의 그림 부분을 터치해 줍니다.

자동-회전-기능-끄는-방법

 

2. 세로 또는 가로 문구 터치

 

그러면 자동 회전 기능이 꺼지게 되는데요. 이 상태에서 [가로] 또는 [세로]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현재-적용된-화면-회전-방향-문구

 

3. 내비게이션 바에 회전 버튼 표시 활성화

4. 완료 문구 터치

 

그리고 나오는 세부 설정 창에서 [내비게이션 바에 회전 버튼 표시]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켜주신 후 [완료]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내비게이션-바에-회전-버튼-표시-항목

 

5. 세로 모드에서의 회전 버튼 확인 방법

 

스마트폰이 세로 모드인 상태에서 화면을 가로 방향으로 돌리면 우측 하단에 회전 버튼이 생기게 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절대로 화면이 돌아가지 않는데요. 나중에 화면을 가로 모드로 전환하고 싶다면 이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갤럭시-세로-모드-회전-버튼-위치
세로-모드

 

6. 가로 모드에서의 회전 버튼 확인 방법

 

핸드폰이 가로 모드인 상태에서 세로로 화면을 돌리면 우측 상단에 회전 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버튼을 터치해 주셔야만 화면을 가로 모드로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갤럭시-가로-모드-회전-버튼-위치
가로-모드

 

 

마무리

 

지금까지 갤럭시 핸드폰 화면 자동 회전 기능과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제대로 설정했는데도 화면이 회전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스마트폰의 센서가 잘 동작하지 않아서 그런 것이니 계속 시도해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