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찾으시는 정보를 깔끔히 정리해 드리는 돌고래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번인 테스트 진행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의 휴대폰에는 LCD 액정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OLED 액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OLED가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얇은 소자로 화면을 크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갤럭시-번인-테스트-진행-화면

 

하지만 스마트폰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디스플레이의 소자가 손상되는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이 현상을 번인이라고 합니다. 즉 번인이란 소자가 열화 되어 화면에 생기는 잔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번인은 초기에 희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삼성에서는 잔상을 정확하게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을 몇 가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은 들어가는 방법이 숨겨져 있기 때문에 의외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삼성 갤럭시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테스트하실 수 있으니 아래에서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번인 테스트 진행 방법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번인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됩니다.

 

  1. 3원색 화면 띄우기
  2. 리시버 기능 사용하기
  3. 터치 기능 활용하기

 

 

1. 3원색 화면 띄우기

 

첫 번째로 3원색 화면을 띄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3원색이란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을 의미하는데요. 소자가 빛을 낼 때 이 3가지 색상을 조합하기 때문에 3원색의 화면을 띄우게 되면 번인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1. 우선 테스트 모드 진입을 위해 삼성 기본 [전화] 앱을 열어 줍니다.

삼성-기본-전화-앱-열기

 

2. 그리고 키패드 화면에서 *#0*# 문구를 정확히 입력해 줍니다.

테스트-모드-진입하는-방법

 

3. [RED], [GREEN], [BLUE] 목록을 각 각 눌러 줍니다.

Red-Blue-Green-목록-위치

 

3.1 RED 목록을 누르게 되면 아래처럼 빨간색 화면만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색상이 번지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갤럭시-빨간색-화면

 

3.2 GREEN과 BLUE 역시 동일하게 살펴보시면 됩니다.

갤럭시-초록색-화면갤럭시-파란색-화면

 

※ 색상이 진해서 잘 안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특정 불빛의 소자가 문제인 경우 아주 정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리시버 기능 사용하기

 

1. 우선 첫 번째 방법을 참고해 테스트 모드로 다시 들어와 줍니다.

2. 그리고 [RECEIVER] 목록을 찾아 눌러 줍니다.

Receiver-목록-위치

 

3. 그러면 아래처럼 흰색 화면이 나오게 되는대 여기서 잔상 여부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완벽하게 흰색으로 표시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잔상이 있다면 바로 눈에 보이실 겁니다. 참고로 RECEIVER(리시버) 화면이 띄워지게 되면 사이렌 같은 소리가 나는데요. 아무런 문제도 없는 것이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Receiver-기능-설정-화면

 

3. 터치 기능 활용하기

 

1. 테스트 모드 진입 후 [TOUCH] 목록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Touch-목록-위치

 

2. 그리고 네모 박스 같은 곳들을 터치해 초록색으로 채워주시면 됩니다. 원래 이 기능은 터치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기능이지만 종종 번인을 확인할 때도 사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터치-테스트-표시-화면

 

 

갤럭시 번인 테스트가 안 될 때 해결 방법

 

간혹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테스트 모드에 못 들어가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면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 전화 앱 키패드에 *#7235# 문구를 대신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 소프트웨어를 가장 최신으로 업데이트 후 테스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갤럭시 번인 테스트 진행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린 3가지 방법들을 잘 적용하셨다면 대부분 번인 현상을 확인하셨을 겁니다. 간혹 안드로이드 버전이 너무 낮은 경우에는 진행 자체가 안 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분들은 제가 알려드린 해결 방법들을 적용해 보시고 안 된다면 서비스 센터에 가보셔야 될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