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Play 스토어에서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알림이 나왔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일반적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업데이트 또한 당연히 이곳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그런데 가끔 플레이 스토어 내에서 아래 사진처럼 업데이트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확인 중에 오류가 발생해 버리면 수동과 자동 모두 업데이트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앱 호환성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해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스토어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알림

 

구글 고객센터에서는 이 오류의 해결 방법으로 2가지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이 내용들을 참고해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 또한 해당 오류를 해결한 경험이 있으니 아래쪽에서 천천히 따라 해 보시면 쉽게 해결하실 수 있을 겁니다.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해결 방법

 

Play 스토어에서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가 생긴 경우 해결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Play 스토어 앱 캐시 및 데이터 삭제하기

 

2. 스마트폰 전원 재부팅하기

 

1. Play 스토어 앱 캐시 및 데이터 삭제하기

 

첫 번째로 플레이 스토어의 캐시와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저도 이 방법을 통해 업데이트 오류를 해결했습니다.

 

1.1 [설정] 앱 열기

 

먼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 앱을 터치해 열어 줍니다.

갤럭시 설정 앱 터치로 열기

 

1.2 [애플리케이션] 메뉴 들어가기

 

설정에 들어오신 분들은 화면을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주신 후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찾아 들어가 줍니다.

애플리케이션 메뉴 누르기

 

1.3 [Google Play 스토어] 앱 선택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휴대폰에 설치된 모든 어플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스크롤을 내리셔서 Google Play 스토어 앱을 찾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찾기 힘드신 분들은 우측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검색을 통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스토어 앱 찾기

 

1.4 [저장공간] 목록 터치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선택하신 분들은 아래처럼 애플리케이션 정보가 뜨게 됩니다. 이곳에서 사용량 메뉴의 저장공간 목록을 눌러 줍니다.

저장공간 목록 누르기

 

1.5 [캐시] 및 [데이터] 삭제 버튼 누르기

 

이제 화면 맨 밑에 있는 캐시 삭제 버튼과 데이터 삭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간혹 데이터 삭제를 하게 돼 연구 글 계정도 삭제될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데이터에는 계정 로그인 여부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될 거 같습니다. 실제로 제가 테스트해봤는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캐시 삭제 및 데이터 삭제 버튼 터치

 

1.6 [삭제] 여부 확인하기

 

캐시와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신 분들은 [사용 중인 저장공간] 목록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대요. 해당 항목에서 수치가 모두 0B로 되어있으면 됩니다.

사용 중인 저장공간 목록에서 삭제 여부 확인하는 방법

 

1.7 플레이 스토어 [내 앱/게임] 들어가기

 

마지막으로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하신 후 프로필 > 내 앱/게임 순서로 들어가 보시면 아래처럼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메시지가 없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아래 목록에서 원하시는 앱의 업데이트를 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내 앱/게임 목록

 

2. 스마트폰 전원 재부팅하기

 

첫 번째 방법으로 해결이 안 된 분들은 스마트폰 자체의 일시적인 오류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주시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2.1 [상태 표시줄] 내리기

 

우선 휴대폰 가장 위쪽에 있는 상단바(상태 표시줄)를 아래쪽으로 내려 줍니다.

핸드폰 상태 표시줄 맨 밑으로 내리기

 

2.2 [전원 아이콘] 누르기

 

상태 표시줄을 가장 밑으로 내리면 이렇게 빠른 설정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전원 모양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전원 아이콘 터치

 

2.3 [다시 시작] 항목 터치

 

그리고 다시 시작 버튼을 2번 누르게 되면 핸드폰이 자동으로 재부팅됩니다. 조금 기다리신 후 전원이 켜지고 나면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단순히 휴대폰 전원 버튼을 꾹 눌러서 재부팅해주셔도 되니 더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다시 시작 항목 누르기

 

지금까지 Play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의 해결 방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플레이 스토어에서 업데이트 확인 중에 오류 발생 알림이 뜨는 경우 이런 식으로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