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고래입니다. 오늘은 사진으로 검색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고 싶을 때 검색 창에 텍스트 즉 글씨를 입력합니다.

 

그런데 검색을 하다 보면 종종 검색 창에 텍스트가 아닌 사진으로 검색하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하지만 검색 창에는 기본적으로 텍스트만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이미지로 검색하기 위해서는 조금 다른 방법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사진으로-검색하는-화면
사진으로 검색하는 법

 

사진으로 검색하는 방법은 아주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저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구글 렌즈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나 LG 등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들은 기본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사용 법 또한 아주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니 구글 렌즈에 잘 모르셨던 분들은 이번에 잘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사진으로 검색하는 법

 

구글을 이용해 사진으로 검색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직접 촬영해서 검색하기
  2.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으로 검색하는 방법

 

 

직접 촬영해서 검색하기

 

1. Google 앱 들어가기

 

우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Google(구글) 앱에 들어가 줍니다.

Google-앱

 

2. 카메라 아이콘 터치

 

그리고 열리는 구글 앱에서 검색 창 오른쪽 끝에 있는 [카메라]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구글-검색-창-카메라-아이콘

 

3. 카메라 열기 버튼 누르기

 

구글 렌즈를 처음 사용해 보시는 분들은 카메라 액세스를 허용해 주셔야 하는데요. 제가 빨간 박스로 표시한 [카메라 열기]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카메라-열기-버튼

 

4. 권한 허용하기

 

그러면 하단에 권한을 허용해 달라는 팝업 창이 몇 개 뜨게 됩니다. 여기서 [모두 허용] 또는 [허용] 문구를 눌러서 액세스 절차는 진행해 주세요.

권한-허용-팝업-창

 

5. 사물 카메라 초점 맞추기

6. 셔터 버튼 누르기

 

이제 검색하고 싶은 사물을 네모난 카메라 초점에 잘 맞춰주신 후 셔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참고로 여기서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하게 되면 잘못된 검색 결과가 나올 수 있으니 가능한 찍으려고 하는 사물을 초점 중앙에 맞춰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셔터-버튼

 

7. 더 보기 버튼 위로 드래그

 

사진을 찍으면 하단에 검색 결과가 나오게 되는데요. 결과가 잘 안보이므로 제가 빨간 동그라미로 표시한 더 보기 버튼을 위쪽으로 드래그해줍니다.

검색-결과-더-보기-버튼

 

8. 사진 검색 결과 확인

 

이제 아래와 같이 촬영했던 사물과 비슷한 결과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확실히 구글이라 그런지 대부분 정확한 결과들만 보이는 거 같네요. 참고로 저는 물건을 기준으로 설명드렸지만 사람, 동물, 식물, 곤충 등 다양한 대상으로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검색한-결과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으로 검색하는 방법

 

그렇다면 사진이 휴대폰에 저장된 경우에는 어떻게 검색할 수 있을까요? 방법 자체는 첫 번째 방법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1. 카메라 아이콘 터치

 

먼저 구글 앱을 다시 나갔다가 들어와 주신 후 카메라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카메라-아이콘

 

2. 사진 선택

 

위에서 구글 렌즈의 액세스 권한을 허용했기 때문에 다시 들어오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밑을 보시면 내 스마트폰에 저장된 모든 사진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검색하고 싶은 이미지를 하나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촬영해서 검색하고 싶다면 상단의 [카메라로 검색] 문구를 눌러 주신 후 첫 번째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핸드폰에-저장된-사진

 

3. 더 보기 버튼 위로 올리기

 

그러면 선택한 사진에서 검색될 대상을 구글에서 자동으로 인식해 줍니다. 이제 결과를 보기 위해 더 보기 버튼을 올려 주세요.

더-보기-버튼-위치

 

4. 이미지 검색 결과 모두 보기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인식된 대상과 관련된 이미지들이 쭉 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장된-사진-검색-결과

 

 

맺음말

 

지금까지 사진으로 검색하는 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촬영할 사진이나 저장된 사진 모두 검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혹시 이해가 안 되시거나 궁금한 내용이 있는 분들은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