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고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톡 단톡방 이름 바꾸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톡방(그룹 채팅방)을 만들거나 들어가게 되면 기본적으로 참여자들의 이름으로 방 이름이 설정됩니다.

 

카톡-단톡방-이름-변경-화면

 

물론 참여자 이름 그대로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단톡방을 많이 운영하시거나 들어간 곳이 많은 분들은 헷갈리게 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실수로 방들을 정리하다가 나가버리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이런 이유로 단톡방 이름은 내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변경 방법 자체는 아주 간단해서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카톡 단톡방 이름 바꾸기

 

단톡방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채팅방 설정을 통해 단톡방 이름 변경하기
  2. 채팅 목록에서 이름 바꾸기

 

 

참고로 저는 일반 단톡방을 기준으로 설명드리지만 오픈 채팅방, 비밀 채팅방, 1:1 채팅방 등 모든 카톡방에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1. 채팅방 설정을 통해 단톡방 이름 변경하기

 

첫 번째로 채팅방 설정을 이용해 이름을 바꾸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먼저 카카오톡 앱에 들어와 주신 후 이름을 변경할 단톡방을 가볍게 터치해 줍니다.

카카오톡-단톡방-터치

 

2. 그룹채팅방에 들어오신 분들은 우측 상단의 더 보기(줄 3개 모양)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줄-3개-모양-더-보기-아이콘-터치

 

3. 그러면 채팅방 서랍이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오른쪽 아래에 있는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채팅방-서랍-톱니바퀴-아이콘-누르기

 

4. 다음으로 맨 위에 있는 채팅방 이름 목록을 눌러 줍니다.

채팅방-이름-목록-터치

 

5. 기존에 설정되어 있었던 이름을 지워 줍니다.

기존에-설정된-단톡방-이름-지우기

 

6. 이제 단톡방에서 사용할 이름50자 이내로 입력하신 후 확인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저는 설명을 위해 '중학교 동창회'라는 이름으로 바꿔보도록 할게요. 참고로 채팅방 이름은 알아보기 쉽도록 10자 이내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카톡-단톡방-이름-바꾸기

 

7. 이제 단톡방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이름이 잘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단톡방-이름-변경-확인
변경된-단톡방-이름

 

 

2. 채팅 목록에서 이름 바꾸기

 

채팅 목록에서 바로 단톡방 이름을 바꾸는 것도 가능한데요. 정말 편리해서 실제로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1. 우선 카톡 앱에 들어오신 후 이름을 바꿀 단톡방을 2초~3초 정도 꾹 눌러 줍니다.

단톡방-꾹-누르기

 

2. 그러면 아래처럼 팝업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서 채팅방 이름 설정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팝업-창-채팅방-이름-설정-항목-터치

 

3. 원하시는 채팅방 이름을 입력해 주신 후 확인 문구를 터치해 줍니다. 저는 예시로 '대학교 동창회'라는 이름으로 지정해 보겠습니다.

단톡방-이름-바꾸기

 

4. 이제 다시 채팅방을 보시면 아래 사진처럼 이름이 잘 바뀐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단톡방-이름-변경-여부-확인

 

 

마무리 및 정리

 

지금까지 카톡 단톡방 이름 바꾸기 방법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채팅방 설정과 채팅 목록에서 간단하게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셔도 상관없으니 나에게 더 편한 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