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확한 정보를 전해 드리는 돌고래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존에 확인 방법이 많았지만 최근 업데이트 이후 막힌 방법들이 생겨서 현재 적용 가능한 확실한 방법을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톡-차단-확인-방법-문구

 

카카오톡을 사용하다 보면 친구가 나를 차단했는지 알아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답장이 없거나 사이가 소원해진 경우라면 내가 차단당했을 경우를 의심해 볼만 합니다.

 

하지만 카톡에서는 기본적으로 차단 확인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조금 특이한 방법을 통해 차단 여부를 알아 보야만 하는데요. 카카오톡 업데이트 이후 송금 버튼이나 외부 어플 등을 이용한 다른 확인 방법들이 막히고, 현재는 아래 방법이 가장 확실한 것으로 보이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 (최근 가능)

 

차단을 여부를 보기 위해서는 우선 그룹채팅방에 초대를 해주셔야 합니다.

 

1. 방 추가 아이콘 터치

2. 일반채팅 항목 선택

 

카카오톡 앱 하단의 '말풍선' 탭을 눌러 채팅방 화면으로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우측 위의 '말풍선+' 아이콘을 눌러 주신 후 '일반채팅'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친구-초대하기-기능

 

3. 초대할 친구 체크 > 다음

4. 이름 입력 > 확인

 

그리고 초대할 친구들을 체크하신 후 '다음' 문구를 눌러 줍니다. 마지막으로 단체방 '이름'을 입력하시고, '확인' 문구를 누르시면 단톡방이 생성됩니다.

친구-항목-체크-및-방-이름-지정

 

◈ 혹시 위의 설명만으로 만들기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카톡 차단 확인하기

 

이제 생성된 그룹채팅방으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상단의 초대 메시지에 친구 이름이 없다면 그 친구는 저를 차단한 상태인 것입니다. 그리고 초대하자마자 바로 읽음 표시가 사라진 것 또한 차단을 의미하는데요. 카톡을 읽으려고 대기하지 않는 이상 바로 읽는 것은 사실상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친구-초대-메시지-및-읽음-표시
초대 메시지, 메시지 읽음 표시

 

5.1 친구 목록에서 확인하기

 

메시지나 읽음 표시 외에 친구 목록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체방 우측 위의 '줄 3개 모양 메뉴' 아이콘을 눌러 줍니다.

줄-3개-메뉴-아이콘

 

그러면 하단에 친구 목록들이 쭉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해당 친구 목록이 없다면 여러분은 차단당한 것입니다.

사라진-카톡-친구-목록
채팅방 서랍 친구 목록

 

카카오톡 친구 차단 확인 단서 3가지 정리

 

핵심은 단체 채팅방에 초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초대된 상태에서 아래의 3가지 단서를 통해 차단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초대 메시지에 친구 이름 없음
  2. 초대하자마자 읽음 표시(숫자 1)가 사라짐
  3. 채팅방 서랍에 친구 목록이 없음

 

 

 

요약 및 정리

 

 이상으로 카카오톡 차단 확인 방법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방법이 통하는 이유는 차단된 친구의 초대는 앱의 시스템 상 무시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실제로 테스트해 봤는데 자동적으로 초대를 거부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혹시 또 다른 궁금한 점이 있거나 막히는 내용이 생기신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며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