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고래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휴대폰 강제 종료 방법과 강제 재부팅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특정 앱이 작동하지 않거나 갑자기 화면이 멈추는 등 여러 오류가 생기기도 합니다.

 

갤럭시-휴대폰-강제-종료-화면
갤럭시 강제 종료 화면

 

예전에는 이런 오류들이 발생한 경우 배터리를 분리해 강제로 전원을 껐었는데요. 하지만 최근의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분리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로 정말 많은 분들이 어떻게 전원을 꺼야 될지 고민이신 거 같은데요.

 

다행히도 일체형 핸드폰 모델들에도 강제로 전원을 재부팅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굉장히 간단한 내용이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 거 같아 최대한 자세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갤럭시 휴대폰 강제 종료 방법

 

갤럭시 강제 종료 방법은 사용 모델에 따라 크게 5가지로 나누는 것이 가능합니다.

 

  1. 폴더폰 전원 키 이용하기
  2. 배터리 분리 후 다시 장착하기
  3. 일체형 갤럭시 강제 종료하기
  4. 업로드 모드에서 재부팅하기
  5. 빅스비 버튼이 있는 모델 강제로 전원 끄기

 

 

1. 폴더폰 전원 키 이용하기

 

첫 번째로 폴더폰에서 재부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으니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 전원 종료 키 누르기

1.2 볼륨 아래 버튼 누르기

 

폴더폰 자판에서 제가 빨간 상자로 표시한 전원 종료 키와 볼륨 아래 버튼을 동시에 7초 정도 길게 눌러 줍니다. 그러면 핸드폰이 자동으로 꺼지게 되는데요. 이제 몇 초 뒤 다시 전원이 다시 켜지게 되는데 그때까지 기다려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폴더폰-전원-종료-키-위치폴더폰-볼륨-아래-버튼-위치
왼쪽: 전원 종료 키, 오른쪽: 볼륨 아래 버튼

 

 

2. 배터리 분리 후 다시 장착하기

 

만약 배터리 분리형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배터리를 분리 후 다시 장착하는 것만으로도 전원을 강제로 끄는 것이 가능합니다.

 

 

2.1 핸드폰 후면 커버 빼기

2.2 배터리 분리

 

일단 핸드폰 후면 커버를 아래 사진처럼 빼 주신 후 배터리를 잠시 분리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배터리가-분리된-핸드폰
배터리 분리 상태

 

2.3 배터리 다시 장착

2.4 후면 커버 끼우기

2.5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 누르기

 

배터리를 분리하게 되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게 되는데요. 이제 다시 배터리를 장착시켜 주시고, 후면 커버도 껴 줍니다. 그리고 휴대폰 측면의 전원 버튼을 5초 정도 꾹 눌러 주시면 전원이 다시 켜지게 됩니다.

배터리-장착-후-전원-버튼을-누르는-장면
배터리 장착 상태

 

 

3. 일체형 갤럭시 강제 종료하기

 

대부분의 분들은 배터리 일체형 모델을 사용하고 계실 건데요.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상황이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 거의 모두 이 방법을 통해 전원을 종료하실 수 있을 겁니다.

 

 

3.1 전원 버튼 누르기

3.2 볼륨 밑 버튼 누르기

 

스마트폰 측면에 위치한 전원 버튼과 볼륨 밑 버튼을 동시에 7초 정도 길게 눌러 줍니다. 참고로 저는 갤럭시 노트 20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기 때문에 다른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두 버튼의 위치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갤럭시-강제-종료-방법

 

이제 전원이 꺼지게 되고, 시간이 조금 지난 뒤 화면이 다시 켜지게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업로드 모드에서 재부팅하기

 

간혹 제가 위에서 설명드리는 방법을 적용했는데도 전원이 꺼지지 않고, 아래처럼 업로드 모드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갤럭시 S10의 경우 이런 화면이 많이 표시된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전원 버튼과 볼륨 아래 버튼을 3초 정도 같이 눌러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재부팅이 정상적으로 시작될 겁니다.

갤럭시-업로드-모드-적용-화면
업로드 모드

 

 

5. 빅스비 버튼이 있는 모델 강제로 전원 끄기

 

종종 휴대폰에 빅스비 버튼이 따로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전원 버튼과 빅스비 버튼이 합쳐져 하나만 있지만 기존에 쓰시던 분들은 분리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빅스비 버튼과 전원 버튼은 거의 동일하게 생겨서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굉장히 어려운데요. 그래서 핸드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전원을 재부팅할 때 헷갈리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기존에 화면을 끄거나 켜는 것이 전원 버튼이라고 생각하시고, 위에서 설명드린 3번째 방법을 진행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갤럭시-빅스비-버튼-위치갤럭시-전원-및-볼륨-아래-버튼-위치
왼쪽: 빅스비 버튼, 오른쪽: 전원 및 볼륨 아래 버튼

 

 

물리 버튼으로 전원이 재부팅이 안 되는 경우

 

간혹 제가 설명드린 방법을 적용했는데도 진행이 안 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아래 내용을 다시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전원 및 볼륨 아래 버튼을 누르는 시간 체크하기
  • 버튼이 제대로 눌렸는지 확인하기
  • 버튼이 동시에 눌렸는지 타이밍 체크하기

 

 

마무리 및 요약

 

지금까지 갤럭시 휴대폰 강제 종료 방법과 강제 재부팅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물리 버튼을 이용해 강제로 전원을 끄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도 전원이 꺼지지 않는 분들은 버튼 고장일 가능성이 높으니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보셔야 될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