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고래입니다. 오늘은 PC에서 카톡 줄 바꿈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 PC 버전을 사용하다 보면 장문의 글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장문의 글은 글씨가 많다 보니 가독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문단을 나눠서 상대방이 읽기 쉽도록 줄 바꿈(개행 처리)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톡-줄-바꿈-기능
카톡-줄-바꿈

 

그런데 PC 카카오톡에서는 메모장이나 한글 등 다른 문서들과 달리 Enter(엔터) 키를 누르면 줄 바꿈이 되지 않고, 메시지가 바로 전송됩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분들이 입력 창에서 줄을 어떻게 바꾸는지 궁금해하시는데요. 당연하게도 PC 버전 역시 모바일과 마찬가지로 줄 바꾸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톡 줄 바꿈 PC 버전에서 하는 방법

 

카카오톡 줄을 바꾸기 위해서는 아래의 2가지 단축키를 기억해 주셔야 합니다.

 

※ 카톡 줄 바꿈 단축키

 

  1. Ctrl + Enter
  2. Shift + Enter

 

 

 

일단 많은 분들이 실수하고 있는 내용을 잠시 보여드리겠습니다. 키보드에서 Enter 키를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줄 바꿈이 되지 않고, 채팅방에 메시지가 보내지게 됩니다.

잘못된-카톡-줄-바꿈-예시
잘못-전송된-메시지

 

하지만 입력 창에서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Shift + Enter' 또는 'Ctrl + Enter' 단축키를 누르면 줄이 바꿔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Enter' 키를 누르시거나 '전송'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메시지-입력-창-줄-바꿈-확인
입력-창-줄-바꿈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메시지의 줄이 변경되면서 상대방에게 전송됩니다. 전 짧은 글을 예시로 설명드렸지만 확실히 긴 내용의 글에서는 가독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줄이-변경된-카톡-메시지-전송-화면
전송된-줄-바꿈-메시지

 

만약 줄 바꿈을 여러 번하고 싶다면 알려드린 단축키를 추가적으로 눌러 주시면 됩니다. 또한 이미 입력된 메시지에서 줄을 바꾸고 싶다면 해당 위치에 커서를 올리신 후 Shift + Enter 키를 동시에 누르시면 커서 우측에 있는 글들을 아래 줄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줄-바꿈-여러-번-한-카톡-메시지
줄이-여러-번-바뀐-메시지

 

 

맺음말

 

지금까지 PC 카톡 줄 바꿈 단축키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축키로는 컨트롤과 쉬프트 모두 사용이 가능하니 나에게 더 익숙하신 것으로 선택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