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유익한 정보를 공유드리는 돌고래 박사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카메라 격자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갤럭시-카메라-격자-기능-설정-상태
갤럭시-카메라-격자-기능

최근에는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좋아져 디지털카메라 대신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풍경을 찍거나 포스팅을 할 때 거의 대부분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는 편입니다.

 

그런데 사진을 촬영할 때 화질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가로, 세로를 맞추는 일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가로선, 세로선을 맞추지 않아 대상이 삐뚤어지거나 비율이 맞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삼성에서는 이런 경우를 보완하기 위해 격자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설정하면 갤럭시 카메라에 수평선, 수직선 무늬가 표시되어 사진을 더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찍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카메라 격자 만들기 방법

 

1. 카메라 어플 실행

 

우선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모두 설치되어 있는 기본 [카메라] 어플을 터치해 줍니다.

삼성-기본-카메라-어플
카메라-어플

 

2. 톱니바퀴 버튼 누르기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실 건데요. 여기서 좌측 상단에 위치한 [톱니바퀴] 모양 버튼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톱니바퀴-모양-버튼
톱니바퀴

 

3. 수직/수평 안내선 기능 활성화

 

다음으로 일반 카테고리에 있는 [수직/수평 안내선]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눌러 파란색으로 켜 주시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수직-수평-안내선-항목-활성화
수직/수평-안내선-기능

 

4. 가로선, 세로선 생성 여부 확인

 

이제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보시면 아래와 같이 하얀색 가로선, 세로선 격자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면 휴대폰 카메라는 렌즈에서 바깥으로 갈수록 왜곡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러니 찍으시려는 피사체는 가능하면 화면의 정 중앙에 위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정 중앙이 힘드시면 격자에서 가운데 사각형 내에 피사체를 위치하셔도 됩니다.

갤럭시-카메라-가로선-세로선-생성-상태
가로-및-세로선-생성

 

 

갤럭시 카메라 격자 기능과 같이 사용하면 좋은 설정

 

추가적으로 격자 기능과 같이 사용해 보시면 좋은 기능을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부분 설정하고 계실 거라 생각하지만 혹시 안 쓰시는 분들을 위해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기능은 촬영 구도 추천입니다. 이 기능을 설정하시면 삼성 AI의 추천 가이드에 맞는 좋은 구도를 알 수 있습니다.

 

1. 카메라 > 톱니바퀴 버튼

2. 촬영 구도 추천 항목 활성화

 

우선 위의 방법을 참고하셔서 기본 카메라 어플에 다시 들어가신 후 왼쪽 위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리고 [촬영 구도 추천] 항목의 활성화 버튼을 파란색으로 켜주시면 됩니다.

촬영-구도-추천-기능-활성화
촬영-구도-추천-기능

 

3. 노란색 원 확인

 

그러면 아래와 같이 찍으실 때 화면을 이리저리 돌려 보시면 노란색 원이 생기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원이 생길 때가 삼성 AI가 생각하기에 가장 좋은 구도라는 의미입니다. 이 상태에서 촬영 버튼을 눌러 찍으시면 됩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많이 안 찍는 분들이 한번 사용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추천-구도-아이콘-생김새
삼성-추천-구도-아이콘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글을 마치며

 

이상으로 갤럭시 카메라 격자 만들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주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이니 특히 카메라 초보자분들은 꼭 사용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찍는 화면을 미세하게 가려서 거슬릴 때가 있지만 구도를 잡는 게 더 중요해서 지금까지 격자선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